• 홍대입구역 2번출구  

  • 02-333-7588 / 상담시간: AM 09:00 ~ PM 06:00 / 010-8699-7591

Home | Login | Resister

정형도수 & 충격파

  • HOME 치료 시스템 정형도수 & 충격파

정형도수치료의 목적

근골격계통에 생기는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여 통증을 없애주고 각 관절의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시켜 정상적인 가동범위로 돌아 올 수 있도록 하며 가장 이상적인 인간의 체형을 만드는데 있습니다.
근골격계통의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정상적인 동작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새하늘정형외과만의 정형도수치료를 알아보겠습니다.

1. Diversified Technique

Chiropractic 의사들 사이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고 있는 기술로 Chiropractic college에서 기본적으로 가르치고 있는 가장 근본적으로 고전적인 척추 교정방법입니다.
Diversified라는 말은 가지각색의 다양한 뜻으로 한 학자의 노력에 의하여 정립된 것이 아니고 여러 의사들의 손에서 오랜 시간 동안 다듬어진 교정법이 정리되어진 것입니다.
이 기술은 자연적인 인체공학을 이용하여 교정하며 척추의 정상적 또는 자연적 운동성을 통하여 임상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hrust를 이용하는 Vector교정은 Cervical, Lumbar의 퇴행성 관절이나 Disk protrusion or prolapse 때에는 이 회전교정을 실행해서는 안됩니다.

2. Thompson Technique

THOMPSON TERMINAL POINT TECHNIQUE은 오래전 미시간 디트로이트의 DEREFIELD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카이로프랙틱계에선 흔히 있는 일이지만 DEREFIELD 역시 환자들이 특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습니다.
그는 대규모 환자들을 어떻게 교정할까를 결정하기 전 다리길이를 검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면 장골에 후하방 변위가 있는 사람들은 특정한 다리길이 검사 유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교정 후에 존재하던 유형이 변화되면 이는 성공적으로 교정을 시사해 주는 잠정적인 증거가 됩니다.
Dr. Thomson의 육체적 왜소함은 키가 큰 장신의 환자 또는 비대한 환자를 교정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시술하는 치료사의 허리, 어깨, 팔꿈치, 손목을 보호하기 위하여 고안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Newton의 운동법칙을 이용하여 적은 힘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Drop-Technique을 이용합니다. Thomson Technique의 특징은 단족 분석에 의한 Subluxation 진단에 있습니다.

3. Gonstead Technique

Dr. Claence Gonstead이 의해 정리된 기술로 이론적 중심은 추간판의 역할에 근거를 두고 X-ray분석을 이용합니다.
골반의 안정성을 중요시하며 골반이 안정되고 평행할 때 척추의 추체들이 최대한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Gonstead에 의하면 만약 골반이 안정되어 있고 수평이라면 척추는 최대의 균형과 안정성을 얻는다고 하였습니다. Gonstead technique 대부분의 이론적 토대는 추간판의 생체역학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방사선 사진에서 추간판 공간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후면(AP) 사진과 측면(Lat.) 사진, 즉 두장의 방사선 사진을 필요로 하고 환자의 자세와 방어에도 상당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초기 분석은 골반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리고 나서 결과적으로 어떤 결과가 초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 Logan Basic Technique

Logan basic proceduce라고 불리며 1919년 Dr. Hugh B. Logan에 의해서 시작되어 1930년 Logan college에서 정립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교정치료의 중심 철학인 “정상적인 구조는 정상적인 기능을 가져온다.”를 강조합니다. 이는 척추에 적용하는 중력의 영향으로 바르지 못한 척추자세는 인체로 하여금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게 되며 이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될 때 척추 부위에 통증 뿐만 아니라 인체에 병리적 영향을 조성한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Logan basic Technique 이론은 Sacrum은 척추를 지탱하며 척추 운동성 즉 biomachanical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이를 치료하면 인체의 정상상태의 회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입니다.

5. Cox Flexion & Distraction Technique

추간판 질환은 가장 복잡한 질환의 하나입니다. 인간이 선사시대에 직립보행을 시작한 이래로 추간판 질환은 계속 인류를 괴롭혀 왔습니다.
분명히 인간의 신체 구조는 직립보행에 의한 스트레스 및 하중을 견딜 수 있게 고안되어 있지 않으며 반복되는 작은 충격도 척추 및 디스크의 퇴행을 가속시키고 여러 질환을 유발합니다. 이 기술은 cnrksed의 높이를 증가시키고 디스크 수핵의 구심성 이동을 조성시켜 자연적 운동성을 재생시켜 회전시 쉽게 상할 수 있는 annular fider를 보호하며 disc syndrom을 비롯하여 여러 증세를 효과있게 치료하는 기술입니다.

6. Sacro Occipital Technique

Dr. Dejarnette에 의해 정립되었습니다. 두개골과 골반의 인체 공학적 관계에 의해 생기는 수막의 영향을 말초신경과 중추신경의 정상적 기능을 회복시킨다는 것입니다.
골반 교정에서 블록을 사용하여 중력으로 하여금 천장골 관절을 교정하고 두 개 조정을 통하여 뇌척수액을 규칙적인 흐름으로 조성하여 인체의 Homeostasis를 유지합니다.
이 기술은 요추에 퇴행성 관절이 있거나 Disc protrusion 현상이 있는 환자에게 충격 없이 천장골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회전교정시 추간판에 손상을 만드는 것을 피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7. Activator Methods Chiropractic Technique

Dr. Alan Fuhr와 Dr. Lee에 의해서 정립된 것으로 Biomecanism을 중심으로 인한 force를 이용하여 척추의 공학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인체의 mechanoreceptor의 원리를 고유의 특이한 분석 방법으로 subluxation의 위치를 찾아내고 또 activator라고 불리는 도구로 교정합니다. 원하는 만큼 힘을 조정할 수 있고 손으로 접촉을 통한 교정의 속도보다 몇십배나 빠른 것을 이용하여 교정의 효과를 노립니다.

8. Palmer Upper Cervical Technique

Palmer Upper Cervical Technique은 B.J. Palmer가 개발한 "hole in one"기법의 직접적인 후손입니다. 이 기법은 X-ray분석과 함께 체열분석, 하지길이검사, 동작촉진과 정적촉진 등을 이용합니다. 교정은 상위 경추에만 행해지며 반동 스러스트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측와위를 취하며 머리 부분에 역학적 낙차를 이용할 수도 있다.

9. Applied Kinesiology

Applied Kinesiology은 George Goodheart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Goodheart는 근육의 강화와 장기의 약화간의 관계에 주목하고 그의 발견을 체계화하는 완전한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핵심은 환자의 신체로 하여금 자신의 진단을 돕도록 하는 것입니다. Applied Kinesiology는 많은 주목을 받아왔으며 아직도 논란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임상가들은 그 방법론의 일부 혹은 전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pplied Kinesiology는 매우 복잡하고 진단방법들은 주로 분석기법들이며, 기능부전의 지표로서 근력검사를 이용합니다.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가?

직립의 스트레스와 그 해결

포유 동물인 인간이 적립 생활을 시작한 이래, 필연적으로 갖게 된 역학적인 질병은 어깨 통증, 요통, 골반 통증, 무릎 통증 그리고 치질입니다. 모두가 무거운 머리와 몸체를 네 다리가 아닌 두 다리로 지탱하면서 오기 시작한 역학적인 스트레스가 그 원인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몸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역학적으로 분산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옆(측면)에서 보는 인간의 척추는 커다란 “S"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거대한 판 스프링으로 체중을 아주 잘 분산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스프링이 인류의 양손을 쓸 수 있게 만들어 문명을 창조한 기조입니다. 앞(정면)에서 보는 인간의 척추는 아무런 곡선이 없이 곧게 뻗어 좌우의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역학 구조의 파괴

이러한 곡선과 직선이 파괴되면, 스스로의 체중은 이제 엄청난 스트레스로 신체를 누르게 됩니다.
12-15kg에 이르는 머리의 무게와 40-100kg에 이르는 체중이 무방비하게 스스로를 누르면 통증이 시작됩니다. 또한 척추의 미세한 변위를 초래하게 되고, 벗어난 척추 뼈와 체중을 지탱하느라 뭉친 근육들은 척추 신경이나, 주변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러한 압박은 더 큰 통증을 유발하고, 이 통증은 다시 더한 압박을 일으킵니다. 통증의 악순환입니다.
이 고리를 스스로 끊지 못하고 마침내는 스스로 해결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면 병원을 찾게 됩니다.

역학 구조 파괴의 원인

잘못된 자세(텔레비젼 시청, 무거운 가방, 장시간의 컴퓨터 작업, 장거리 운전, 심한 노동, 반복되는 한가지 자세, 잘못된 잠자리 등)와 잘못된 활동(심한 운동, 사고, 반복되는 노동, 한쪽 근육의 도한 사용, 갑작스러운 움직임 등)은 이런 척추의 구조를 파괴합니다. 인간이 날 때부터 통증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생활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선천적으로 척추의 변형(예를 들면, 척추 전방 분리중, 측만증 등)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도 35세 전후 까지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거나, 약간의 휴식으로 통증을 이길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통증의 고리를 스스로 끊을 수 있을 만큼 신체의 신진 대사가 원활하기 때문입니다. 원래 신진 대사가 원활 하지 않거나, 스트레스가 워낙 큰 경우는 일찍부터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올바른 자세의 회복과 유지

따라서 올바른 자세는 건강의 기본입니다. 아직 통증이 없다고 해도 이런 상태는 나이를 이길 수 없습니다.
하물며 이미 통증이 시작된 경우에는 먼저 통증 치료, 재활 치료, 자세교정 및 유지, 운동 등의 순서로 깨어진 자세를 바로 잡고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치료가 교정 치료의 기본적인 순서 입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Radial Shock Wave Therapy)

체외 충격파 치료(Radial ShockWave Therapy)란?

체외 충격파 치료는 비수술적인 방법으로써, 근골격계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고농축의 충격파를 환부에 타진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전기충격과는 매우 다른 방법입니다.

체외 충격파 작동방법

이것은 최신식의 치료방법으로, 유럽에서 수년간의 치료용도로 사용되었으며, 그 효능이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충격파치료의 원리는, 수천번의 충격파를 환부와 통증이 있는 부위에 타진하여 석회화건염 또는 석회화 섬유아 (calcific fibroblasts) 와 인체내부의 인대 혹은 힘줄에 내려앉은 반흔조직(scar tissue) 제거하고, 또한 신진를 활성화하고 염증반응을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생리학적인 효과

1.통증제거
2.치료효과 촉진
3.미세혈관의 혈액순환 증가로 세포조직 신진대사 향상
4.튼튼한 뼈, 인대와 힘줄을 생성하는 단백질인 콜라겐 생산증가
5.근육 이완 효과
6.석회화 건염 또는 석회화 섬유아 세포 용해
7.통증 생산 물질(Substance-P) 제거

체외충격파 치료 효과

체외 충격파 치료는 우리 몸 자체의 치유능력을 높입니다.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힘줄 그 주변 조직을 자극하고, 활성화해 통증 감고와 기능 개선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며 치료환자 중 80%이상이 통증이 없어지거나 현저히 감소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임상에서의 결과는, 충격파치료 시술후 통증감소를 즉시 경험할 수 있으며, 아픈 관절의 움직임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비수술적인 요법으로 마취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체외 충격파 적응증

고관절 통증
어깨 통증(오십견)
무릎통증
팔꿈치 통증(테니스/골프 엘보우)
뒤꿈치 통증(족저근막염)
발통부위(Trigger points)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3개월 이상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는 만성통증

충격파치료 금기증

혈전증 등 병력이 있거나 약을 드시는 경우
코르티손 주사(Cortisone injections)를 체외 충격파 치료를 받기 한달 안에 처방받은 경우
심장박동기 착용자
암이 있는 환부의 치료
임신
당뇨병
류마티스질환자는 의사상담 후
의사소통이 불명확한 어린이

회 치료시간

2000 – 3000 번의 충격파를 환부에 집중적으로 타진하여 방식으로, 대략 10분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치료 회수는 일주일에 3 – 5 회 정도가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