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대입구역 2번출구  

  • 02-333-7588 / 상담시간: AM 09:00 ~ PM 06:00 / 010-8699-7591

Home | Login | Resister

손가락과 손목 손상

  • HOME 수술 후 재활 손가락과 손목 손상

손가락과 손목의 골절 및 손상으로 인한 수술 후 재활

손가락과 손목의 수술 후 3~4주가 지나도 관절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다면 조기에 도수 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Kleinert splintage등은, 조기에 능동적 움직임을 한 그룹의 90%가 정상적인 악력 및 집기능력과 관절가동범위를 회복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희 새하늘 정형외과의원에서는 주먹 쥐기와 펴기 등을 방해하는 손등 및 손목피부 구축의 이완을 위해서 IASTM, ART 테크닉을 치료에 적용합니다. 해당 근육과 근막에 관절유동술을 통해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하며, 손가락 및 손목의 테이핑 치료를 통해서 최대한 통증을 억제하며 조기에 손목 및 손가락의 능동적 움직임을 개선합니다.
관절 구축이 있는 경우, 기능성 운동 시에 혼자서 잘못된 자세로 무리하게 관절운동을 하게 되면 관절강직 및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와 전문 도수치료사에게 도수 치료와 재활운동을 받아야 안전하고 빠르게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손목신경압박증후군 (수근관 증후군)

수근관 증후군은 일반인구의 약 1%를 차지하는 가장 흔한 밀초신경병증의 하나이며 중년 내지 노년에 많이 발생하며 여성이 남성의 2배이상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임상증상으로는 정중신경분지의 엄지, 검지, 중지의 손바닥 부위 통증 저림, 아리고 쑤시는 증상으로 야간통증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일상 활동 동작 예를 들어 컵 잡기, 타자치기, 빨래 짜기 등의 동작을 할 때 손에 힘이 없어 컵을 놓친다거나 짜기 동작을 할 때 이상감각, 또는 감각소실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자가 진단으로는 양측 손목을 맞닿게 하였을 때 60초 이내의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면 수술을 할 수 있으며, 통증 양상에 따라 수술을 고려하기 전에 도수치료를 통하여 통증의 경감 및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드퀘베인 건활막염

손목의 과사용으로 생기는 손상 중 가장 흔한 손목질환으로 손을 세게 쥐는 동작 혹은 새끼손가락 쪽으로 손목을 꺾는 자세를 취하였을 때 흔히 생깁니다.
직업적 특성이나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어 상황을 더욱 악화 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새하늘 정형외과에서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세를 잡고 근육군의 동원을 통해 통증을 최소화하며 홈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손상률을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여 재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