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대입구역 2번출구  

  • 02-333-7588 / 상담시간: AM 09:00 ~ PM 06:00 / 010-8699-7591

Home | Login | Resister

어깨 손상

  • HOME 수술 후 재활 어깨 손상

어깨 손상

어깨 수술 후 초기에 통증과 부종으로 인하여 가동 범위의 제한이 생기고 근력의 저하를 보입니다. 초기에 통증을 조절하기 위하여 주사를 통한 약물치료 및 전기자극을 치료를 하며 얼음을 이용한 콜드테라피 및 림프마사지와 같은 도수치료를 통하여 효과적인 부종감소 및 가동범위를 정상범위에서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주치의의 진단 하에 약 10주 후부터 어깨주변의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합니다.
등척성 운동과 닫힌 사슬 운동을 통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어깨 주변 근육을 강화 하며 이후 고유수용성신경근 촉진(PNF) 운동 및 쎄라밴드, 메디슨볼 등을 통한 플라이오메트릭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어깨의 기능 회복을 유도합니다.

 

 

회선근개의 봉합

회선근개 봉합 후 수술 후 관리는 초기 3~6개월간의 치료가 이후의 일상생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수술로 인한 조직치유를 위하여 새하늘에서는 롤핑 테크닉과 근막이완술 테크닉을 시행하여 효과적으로 관절의 활동제한을 줄여 드립니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재활치료로 인하여 관절 강직 및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초기 이후 12~16주 사이부터 기능 및 근력의 회복을 위하여 전문 도수치료사에게 치료를 받아야 적절한 균형을 이루며 회복 할 수 있습니다.

 

어깨 불안정성으로 인한 탈구

불안정성으로 인한 탈구의 재발률은 20~50% 사이로 보고되며 젊은 환자에서는 90%로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학적 발견은 어깨 불안정성에서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어깨 불안정성의 치료 옵션에는 수술적 접근과 비수술적 접근이 있으며 비수술적 치료의 목표는 불안정한 어깨의 병인적 기전을 바꾸는 것입니다. 연부조직 도수치료를 통하여 어깨 및 체간 근육의 균형을 맞추고 어깨 근력과 유연성, 고유수용성 감각, 어깨의 운동 조절등을 새하늘만의 치료 프로토콜에 따라 치료하며 재발율을 현저히 감소 시켜드립니다.

 

유착성관절낭염(동결견)

질환 이름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어깨가 굳는다라고 느껴지며, 전형적인 동결견은 외상에 의해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징적으로 환자들이 알아차리는 첫번째 증상은 손이 등에 닿지 않는 것입니다. 이 때 적극적인 관절가동범위 증진 운동이 필요한데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도수치료사를 통해 재활을 받지 않으면 복잡한 구조를 지닌 어깨관절은 2차적 손상을 입을 수도 있으며 그로 인한 운동의 감소와 구조물의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외회전에 초점을 두고 초기부터 홈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합니다.
재활과 관련된 정확한 프로토콜을 가진 새하늘 정형외과에서는 관절의 견인을 통한 안전한 가동범위 증진 및 닫힌 사슬에서의 가동범위 증진을 통한 가장 안전한 방법을 선택하여 회복을 도와드리며, 이 후 점차적으로 열린 사슬 운동 그리고 소도구 및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향으로의 움직임을 유도합니다.

 

회선근개 건염 및 봉합수술

여가 활동에 대한 요구나 모임들이 많이 생기고 발전하면서 이로 인한 신체적 손상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되고 있고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회선근개 손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경우 관절 움직임과 어깨관절의 안정성, 회선 근개 근력의 점직적인 회복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재활을 하면서 치유중인 조직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것을 피해야 하며 운동성과 조직의 치유사이에 균형을 이루어 시행되어야 합니다. 회복단계 3단계(기초, 심화. 마무리 단계)로 나뉘어 치료할 수 있는 새하늘 정형외과의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치료에 접근합니다.